상호작용 행위
- 컴퓨터를 가지고 수행하는 5가지 행위 : 지시하기, 대화하기, 탐색하기, 조작하기, 위임하기

상호작용 스타일
- 사람들이 컴퓨터 시스템과 교류하는데 사용되는 모든 방법
- 지시하기 : 명령어
                : 어떤일을 수행하기 위해서 컴퓨터에게 어떤 작업을 지시하면 시스템은 단순히 주어진 명령을
                   그대로 수행하기만 하는 경우
                : ex) 자동판매기에서 커피를 뽑을 때
                : 기능키나 문자, 단축키, 명령어 등을 통해 컴퓨터와 상호작용
                : 명령어 스타일의 장점 - 익숙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되면 매우 효율적으로 상호작용 진행 가능
                                                - 시간 제약이 중요한 변수인 경우 사용하기 쉬운 스타일
                                                - 다른 스타일에 비해 융통성이 있음
                                                - 일단 익숙해지면 빠른 속도의 상호작용 가능
                : 명령어 스타일의 단점 - 처음에 명령어를 학습하기 어렵고 나중에 기억하는 것도 어려움
                                                - 명령어가 잘못되면 잘못된 상호작용 초래
                     
- 대화하기 : 대화형 - 사용자가 시스템과 대화하고, 시스템은 사람의 대화 상대가 되는 행위
                            - 대화하기에 부합하는 상호작용 스타일
                            - 시스템과 사용자가 일련의 질문과 대답을 주고 받으면서 상호작용을 진행시켜 나가는 방식

                : 질의응답형 - 특정 영역에서 시스템에 필요한 정보를 입력하기 위한 방법
                                  - 시스템이 수행하는 영역이 매우 한정적인 경우
                                  - ex) 프로그램 설치과정, 현금 지급기
                                  - 질의 응답형 상호작용 설계시 중요한 이슈 
                                      1) 질문과 응답의 순서

                : 양식형 - 한번에 많은 정보에 반응해야 하는 경우에 부합하는 대화형 스타일
                            - 데이터 입력에 유용한 상호작용 스타일
                            - 장점 - 사용이 용이 하다는점
                                      - 초보자가 사용하기에도 적당함
                            - 단점 - 매우 한정적인 사용
                            - 이슈 - 원칙에 따른 질문 배열, 각각의 질문에 대한 답변 양식
   
                : 자연이형

- 탐색하기 : 메뉴형
               : 사용자들이 다양한 정보를 둘러보고 자신들이 실제 세상의 메체들에 대해서 가지고 있는 지식을
                 컴퓨터 시스템의 사용으로 확장해 나가는 행위
               : 장점 - 새로운 지식을 알아가는 것
               : 단점 -
               : 명령어 스타일보다 상대적으로 학습하기 용이하다는 점
               : 선택하는 과정이 명령어 스타일보다는 시간이 많이 걸린다는 단점

- 조작하기 : 직조작
                : 사용자들이 자신이 가지고 있는 실체 세상의 대상에 대한 지식을 기반으로 컴퓨터 시스템에서
                  제공하고 있는 대상을 조작하는 행위
                : 장점 - 학습하기쉽다, 기억하기 쉽다
                : 단점 -
                : 사용자의 작업 환경을 반영하는 대상이나 기능을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인터페이스가 있다는 점
                : 사용자가 관심을 가지고 있는 대상이 항상 사용자에게 명확하게 제시되어야 한다는 점
                :

- 위임하기 : 지능형 대리인
               : 사람이 직접 수행하기 귀찮은 행위를 컴퓨터에게 위임함으로써 컴퓨터가 어느 정도 자율권을 가지고
                작업을 수행하는 행위
               : 장점 - 모바일 인터넷처럼 상호작용이 번거로운 경우에 큰 효과를 나타냄
               : 단점 - 사용자가 직접 상호작용하는 것 보다는 성과가 떨어질수 있음
               : 대리인의 행동이 예측 가능하여야 한다
             
EX) MS의 파워포인트 에서의 5가지 상호작용의 동시 병행적인 예)
- 명령어 : 단축기
- 대화형 : 마법사 기능 이용한 문서의 최초 템플릿 정의
- 탐색형 : 문자 자동 고침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 대량의 자료 한번에 입력 창을 제공
- 조작형 : 드로잉 기능
- 지능형 대리인 : 맞춤법 검사, 주제에 대한 템플릿 검사


WIMP
- 그래프 사용자 인터페이스
- 기본요소 : window, icon, menu, pointer
- Window : 화면에서 독자적으로 조작될 수 있는 일정 부분의 시각적 디스플레이, 사각형 모양, 사이즈 및 위치 변경 가능
               : 화면의 다른 윈도우와 독자적으로 조작 가능 (스크롤 바, 타이틀 바, 상태 바, 툴 바)
               : 윈도우의 분류 (주 윈도우, 부 윈도우, 단일 윈도우, 다중 윈도우)
- Menu : 특정 지점에 시스템이 사용자를 위해서 수행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다양한 기능들을 제시하는 인터페이스
            : 기존 적인 기능 - 사용자로 하여금 어떠한 대안들이 가능한 지를 알려주고, 그 중에서 특정 대안을 선택하는 과정을 손쉽게 해주는 것
            : 분류 (문자형 메뉴, 그래픽메뉴), (정지형 메뉴, 풀다운 메뉴, 팝업 메뉴)
- Icon : 어떤 대상을 조그마한 그림과 같은 시각 정보를 이용하여 표연하는 인터페이스
          : 분류 - 추상화 대상에 따른 분류(어떤 대상이 할 수 있는 행위를 표현하는 아이콘)
                   - 차원에 따른 분류 (2,3차 아이콘)
          : 이모티콘 - 감정과 상을 뜻하는 아이콘
- Pointer : 화면 상의 커서를 의미
             : 포인터의 역할 - 화면 상에서 입력이 이루어질 수 있는 지점 명시
                                   - 포인터의 모양을 바꿈으로써 시스템의 상태 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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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코딩하는 야구쟁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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