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 (2)
- G세대의 사전적 의미
Green : 푸른색을 뜻함
Global : 세계화를 뜻하는 글로벌
   -> 영어 첫 문자에서 따온 G세대는 건강하고 적극적이며 세계화란 젊은 세대를 일컫는 용어
Green은 '환경세대'라는 미래지향적 의미도 지닌다

- 세대의 진화
베이비부머 -> 386세대 -> X세대 -> N세대 -> 3C -> G세대

* 베이비부머 : 최초의 세대, 현재 은퇴를 앞드고 있는 베이비 붐세대, 2가지 키워드는 건강, 가족(노후준비) 
                    : 88둥이의 부모이며, 한국고도 성장의 주축, 선배와 후배들 사이에 낀 세대
                    : 자식들 교육에 투철, 부모봉양과 자녀지원에 적극, 노후준비와 복지정책 절실
* 386세대 : 학생운동의 제1세대라 불리는 1960년대에 태어나 1980년대에 대학생활을 한 세대
               : 3 - 1990년대에 당시 30대, 8 - 1980년대에 대학에 다닌 학번, 6 - 1960년댜에 태어난 사람
               : 민주화운동을 경험한 특유의 역사적 경합으로 인해 진보적인 정치,사회 의식과 태도 형성
               : 이전 세대보다 훨씬 탈 권위적, 탈 지역적 모습, 국가보안법과 같은 문제에 대해 진보적 태도
                 정치,사회단체에 높게 참여
* X세대 : 대게 맞벌이 부부사이에서 키워졌고, 50%정도가 이혼 또는 별거한 부모와 함께 자라났다
            : 가정에 대한 동경과 반발심리를 동시에 가지고 있다, 
            : 거만하고, 조직에 충성을 다하지 않으며, 상사의 지시를 잘 따르지도 않는다
            : 단기적인 시야를 가지고 즉걱적인 보상을 요구한다
            : 사고가 유연하고, 기술에 대해 많이 알아 찾는 수요가 많다
* N세대 : 디지털 기기를 능숙하게 다를 줄 아는 디지털 문명 세대
            : 양방향 의사소통이 가능하다
            : 관람자나 청취자보단 이용자가 되길 원한다
* 3C세대 : 디지털 네이티브 - 인터넷과 디지털기기가 삶의 일부분이 된 세대
             : 자신감, 도전, 협동의 유전자
             : 경제성장과 풍요로우므 글로벌화라는 시대적 특권을 누리며 성장
             : 부모의 집중적인 투자
              : 즐기는 자세와 열정
* G세대 : 자신의 주장을 당당하고 적극적으로 편다
            : 자신감과 당당함, 거침이 없고 솔직하며 매사에 자신이 있다는 점이 부각
            : 다재다능, 자신감, 쉽게 좌절, 끈기 부족

1-3 (1)
- 정보화 사회의 도래
컴퓨터와 인터넷 : 인류역사의 혁명, 산업발전의 원동력

- 정보화 사회의 주역
문명사회의 발전에 크게 기여한 2가지 주요한 수단은? 교통, 통신(인터넷, 4~5년)

- 인터넷의 역할
비즈니스에 대한 인프라 제공, 전자상거래가 가져오는 업무개혁
가정에 대한 서비스 제공, 사회에 대한 평등성 제공, 정보유통의 균일화

- 본격적인 비즈니스
과감하고 신속한 결정, 인터넷 커뮤니티 구축, 튀는 아이디어, 끈질긴 조사, 아이템 선정

2-1 (1)
- 손정의의 성공법
불확실한 상황에서는 최후의 순간까지 결정을 내리지 마라
다양한 유전자를 가진 회사를 만든다
높은 장애물을 설정하고 이에 도전한다
싸우기전에 이길수 있는 정세를 미리 만든다

2-3 (2)
- 불편함에서의 탈출을 시도
주전자 뚜껑, 석유 주유기, 스트로우

- 게으름 극복
컵라면

- 개선의 노력
도넛형 베게

미국의 대형마트의 고민은 무엇일까??
문제점) 도난
해결점) 한쪽 벽면에 어떤 그림을 그렸다, 과연 무슨 그림을 그렸을까??
1. 음... cctv의 그림이나 사람의 그림을 그려놓지 않았을까요
2. 경찰 아저씨 그리지 않았을까요
3. 사람이 자기 얼굴쯤에 카메라를 들고 있는 정면의 모습.. 아닐련지..
4. 배고픔에 굶주린 이디오피아 난민......
5. swat 요원들이 총들고 경찰차 뒤에서 조준하는 그런 그림? ㅎㅎ
6. 예수님 그림
7. 나가는문을 그려놓고 거기로 도망가려는순간 벽을 문으로 착각해서 꽝! 부딫히고 쓰러지게됩니다 그러면 이제 직원들이와서 거기로 나가려했던 사람을 경찰서에 넘기고 물건을 도난당하지 않게되는것 아닐까요 ㅋㅋ

- 우유회사를 설립후 tv광고를 위해서 막대한 광고비용이 드는데 이를 대신한 사건? 차를 전복시킴

- 대기표, 우유광고, 손목시계, 치약, 섬유제, 헬멧, 스크레치, 치과, 귀금속, 발레학원

3-2 (1)
EDI
- 기업간에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교환하기 위해 지정한 데이터와 문서의 표준화 시스템

FEP 
- 전단 처리기

B2C
- 기업과 개인의 전자상거래
- 서적, 자작물, 화장품, 스포츠용품, 컴퓨터기기, 자동차등의 상품취급

B2G
- 정부와 기업의 전자상거래
- 국방, 건설분야등에 전자조달 시스템구축,
- 업무전자화의 지속적 노력 필요

G2C
- 정부와 개인의 전자상거래
- 세금의 부과와 징수
- 각종 주민생활 관련 서비스 및 면허 등의 발급, 갱신

C2C
- 소비자와 소비자의 전자상거래
- 인터넷 경매, 벼룩시장

B2B
- 기업과 기업간의 전자상거래
- 기업간의 원자재 및 부픔의 공급

* 청소의 힘

4-1 (2)
오사카 상인들의 상술의 비밀
- 고객본위의 서비스정신
- 원가에 대한 뛰어난 계산
- 인색하지만 알뜰하며, 근검 절약의 습관
- 재빠른 눈치
- 평소의 연구와 공부
--- 다시 말해, 돈을 버는 일은 고를 극복하는 일이고, 돈을 버는 지름길은 사랑이다

상인의 마음가짐(돈을버는 18가지 방법)
- 이익만을 챙기는 사람과는 교제가 오래 지속되지 못한다
- 이익에만 혈안이 되면 외형상의 규모 확장에만 몰두한다
- 현금으로 거래를 해야 한다는 각오를 가져라
- 누구나 재력이 있는 것은 아니므로 인격과 신용이 있다는 것을 명심하라
- 번 돈에서 일정액을 상업자본과는 분리해서 적립하라
- 번 돈을 어떻게 쓰느냐에 신중하라
- 장사의 자금과 생활비를 철저히 구분하라
- 이익의 분배 제도를 분명히 하라
- 간부의 언행과 태도에 의해 부하직원은 교육된다
- 동업자의 좋지 못한 행태에 물들지 않는다
- 먼저 가족을 사랑하라
- 우는 소리를 하지마라
- 자기 힘만 믿는 사람은 언젠가는 고통을 당한다
- 지불 날짜보다 먼저 지불해 주라
- 외상의 양과 이익의 양은 정비례 하지 않는다
- 구매자가 좋아하는 판매자가 되고, 판매자가 좋아하는 구매자가 되라
- 장사에서 방해자가 있으면 바로 자기 자신이다
- 예절을 아는 사람이 되라

돈벌기 요점
- 장사를 한다는 것은 인간을 사랑한다는 것이고,
   이러한 사랑의 관계를 잘하는 사람은 경제가 어렵거나 국가가 어려워도 변함없이 돈을 잘 벌 수 있다
- 돈이 돈을 번다 (곱셈의 원리)
   : 버는 돈과 저축으로 불려지는 돈의 두 힘이 합쳐지면 합산이 아니라 곱셈이 된다

푼돈의 심리학
- 사람의 뇌는 푼돈에 대해서는 소비 지향적이지만, 목돈에 대해서는 저축 지향적

유태인 상술의 지혜
- 판매 와 소문은 동시에 일어나므로 일종의 광고이다

6-2 (1)
- 나만의 제태크 마인드를 가져라
처절하게 느껴라, 그리고 완성하라 
 : 제태크의 시작=마음가짐, 처절하게 느끼기
"정상의 경험"을 맛보라
 : 정상의 경험
제테크는 돈을 버는 것이 아니다
 : "돈을 버는 것" 과 "돈을 모으는 것"의 차이
20대부터 시작하면 무조건 "장땡"이다
 : 재테크는 확률싸움
 대한민국은 목돈 만들기의 천국이다
 : 한국 기업은 건재하고 자본 시장은 무섭도록 선진화 되고 있다
지금부터 5년만 미쳐라
 : 목돈을 만들기에 지금이 최적의 시기

- 재테크 마인드로 무장하라
풍부한 시간이 투자 위험을 상쇄시킨다
 : 절약, 저축, 투자
재테크 초보자의 필수 마인드 "복리" "현가"
72의 법칙
 : 복리로 원금을 두배로 불리는 기간을 쉽게 계산하는 법칙

'Study > 경영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HCI 중간고사 정리  (0) 2011.10.17
HCI 7장 강의  (0) 2011.10.12
공학과 기술경영 중간고사 정리  (0) 2011.10.10
G세대의 창업전략 중간고사 및 중간레포트  (0) 2011.10.08
HCI 5장 컴퓨터 이해  (0) 2011.10.05
Posted by 코딩하는 야구쟁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