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비배치

의의

- 공장내의 건물, 시설, 기계설비, 통로, 창고, 사무실 등의 물적 요소의 위치를 공간적으로 적절히 배열하는 것

고려하여야 할 중요 요인

- 배치에 따른 제약조건, 구조물의 제약, 실내통로, 화물 하치장 및 공익 서비스의 제약, 장래의 신축성에 요구

기본방식

 

제품별 배치

공정별 배치

제품고정형 배치

내용

공정의 순서에 따라 배치된 것

비슷한 작업을 수행하는 기계 또는 활동을 기능적 그룹별로 모아 놓은 것

재료나 부품이 고정된 곳에 있으므로 작업자가 그곳에서 작업

장점

-작업간의 연결이 직선이므로 작업지연이 없다

-재공품의 수량이 감소된다

-공정이 단순하고 용이

-.작업자의 교육훈련 용이

-.재료비/검사회수 적고 감독 용이

-생산의 총소요시간 단축

-기계 가동률 향상

최대부하에 대해 시간연장 보상

-설비투자액 적음

-작업순서가 변경이 많아도 적응 쉬움

-기계고장,자재부족,작업자결근에도 작업가능

-생산량의 이동을 최소한으로 줄임

-다양한 제품을 신축성있게 제조

-크고 복잡한 제품생산에 적합

-작업의 연속성과 책임이 확립

단점

-제품의 종류에 따라 생산라인이 설정, 설비비 많음

-작업자의 기술수준이 낮아짐

-작업종류의 변동에 대한 융통성이 낮음

-작업도중 정체하면 기동률 저하

-운반거리 길고 운반능률 낮음

-대량생산 곤란

-생산비용이 높음

-제조현장까지 자재를 옮기는데 시간과 비용 소요

-기계설비의 이용도가 낮음

-고도의 숙련 필요

 

자재관리

의의

- 생산시스템의 투입요소로써 자재개념에서 기술한다

중요성

- 최종제품의 품질,원가,납기에 직접 영향을 준다

- 재료비의 중요도가 높아졌다

- 구매업무는 영업행위이다

- 자금운영상 중요하다

기본업무

- 계획(요구) - 조달 - 검수(수입) - 보관(창고) - 배급(운반) - 조사, 사무처리

조직

- 조직의 구비조건

신뢰성, 융통성, 적시성, 경제성

- 담당부문의 편제

자재계획, 구매관리, 외주관리, 재료창고

- 첨단기술

로봇, 자동저장 및 불출 시스템

 

 

 

 

 

 

공업경영

․ 생산관리란 공장에서 생산활동을 합리화하기 위하여 행하는 것

- 제1차 관리 : 품질관리, 원가관리, 공정관리

- 제2차 관리 : 기본업무에 대한 권리, 작업자 관리, 생산방법에 대한 관리, 생산대상에 대한 관리, 유틸리티에 대한 관리

․ 생산관리의 환경

- 조직의 외부환경 : 고객, 공공이익단체, 경쟁사, 주주, 협력업체, 정부, 노동조합, 지역사회 같은 조직으로 구성 됨

․ 생산관리의 접근방법 : 전략적 차원의 생산관리, 총괄 시스템적 접근에 의한 생산관리, 운영관리와 의사결정과정으로서의 생산관리, 혁신적인 생산관리, 국제화 수단으로서 생산관리

․ 생산시스템

- 시스템 개념 : 일련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조정된 일련의 구성부분

- 시스템의 특징 : 집합성, 관련성, 목적추구성, 환경적응성

- 시스템의 유형 : 확정적 시스템과 확률적 시스템, 폐쇄적 시스템과 개방적 시스템

- 시스템 어프로우치 : 시스템 개념을 이용하여 전체의 입장에서 상호관련성을 추구하고, 주어진 문제의 해결을 시도하는 시스템 사고방식

․ 초일류생산 시스템 : 글로벌 생산전략, 고객중심의 생산전략, 생산조식․생산방식, 생산제품의 디자인, 생산시스템의 운영, 생산인력관리, 통합시스템의 운영, 정보통신기술

 

 

품질경영

․ 품질관리의 정의

- KSA 3001 : 소비자의 욕구에 맞는 품질의 제품을 가장 경제적으로 만들어 내기 위한 모든 수단의 체계(통계적 품질관리)

- 데밍(W.E. Deming) : 가장 효용이 있으며 구매자가 요구하는 제품을 가장 경제적으로 생산하는 방법

- 파이겐바움(A.V. Feigenbaum) : 소비자를 완전히 만족시키는 가장 경제적인 수준으로 생산 및 서비스가 제공되도록, 사내 각 부문의 노력을 품질유지 및 품질의 개선을 위해 협력시키는 효과적인 조직

․ 품질관리 기능

 

․ 품질관리의 중요성 : 기업의 체질개선 수단으로서의 역할, 기업의 장기적 이익획득에 기여, 상품의 기능을 통해 사회에 공헌, 인간성 존중의 수단으로서의 역할, 협력회사와의 공존경영

․ 총체적 품질경영

- 품질경영(QM : quality management)의 개요 : 품질방침 및 계획을 정하여 실시하는 활동으로 품질관리의 기법과 활동, 품질보증, 개선활동을 포함하는 개념

- 총체적 품질경영(TQM) : 작업자와 관리자가 하나가 되어서 생산 프로세스와 제품을 지속적으로 개선함으로써, 고객만족을 극대화시키기 위한 기업의 총체적인 전략

․ 품질경영의 목적

- 소비자의 요구에 맞는 제품을 경제적으로 생산

- 신뢰성 높은 제품 생산

- 품질보증이 될 수 있는 제품 생산

- 제품책임을 이행할 수 있는 제품 생산

- 공해가 없는 제품 생산

- 제품을 시방(specification)에 일치시킴으로써 고객을 만족 시킴

- 다음 공정에 있어서 작업의 원활화를 꾀함

- 오동작․불량의 재발방지로 폐기․불량품 감소

- 요구품질 수준과 비교함으로써 공정을 관리

- 현 공정능력에 대한 적정품질 수준을 설정해 설계시방의 지침으로 삼는다

- 스크랩․불량품의 감소 및 재가공을 감소

- 작업자에 대하여 검사결과의 원인이 규명되어 있음을 인식시킴

- 검사방법을 검토․개선

․ 품질경영의 목표

- 생산성 P

- 품질 Q

- 원가 C

- 납기 D

- 안전 S

- 사기, 의욕 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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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코딩하는 야구쟁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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