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간고사시험으로
1장 연습문제 풀어볼것
과제
4개대학의 홈페이지에서 가장 좋다고 생각하는 홈페이지 생각해오기
- 카이스트, 서울대, 연세대, 포항공대
사람에 대한 이해
- 인간의 뇌 Vs 컴퓨터의 구조
컴퓨터의 입력장치 - 마우스, 키보드
사람의 입력장치 - 눈 코 입
사람의 출력장치 - 입 손
시스템을 개발하는데 중요한 정도의 인지과정만 필요
MHP - 사람들이 컴퓨터시스템을 사용하는 과정을 이해하고 새로운 시스템의 성과를 예측하는데 필요한 인간의 인지과정에 대한 지시들을 정리하여 만든 모델
사람의 입력장치
- 시각 - 이미지, 비디오, 색상, 크기, 모양
- 청각 - 소리, 오디오
- 촉각 - 햅틱, 온도, 따스함
- 미각 - 맛
- 후각 - 냄새
시각 - HCI에서 가장 중요한 정보 (색상 명암 크기와 형태 움직임)
색상 : 시스템의 색상을 설계할때 설계 대상의 색상뿐만 아니라 그 주변에 있는 색상과의 조화도 매우 중요함
명암 : 대상으로부터 발산되는 휘도에 의해서 영향을 받음
크기 : 대상과 보는 사람간의 거리의 차이
형태 : 어떤 맥락 속에서 특정 대상을 보느냐에 따라서 대상에 대한 인식이 바뀜
* HCI 측면 : 어떤 대상을 설계할 때에는 그 대상만을 분리하여 놓고 보는 것이 아니라
그 주위에 있는 대상까지도 고려하여 시스템을 설계 하여야함
1. 형태주의
- 전체는 그것을 이루는 부분드르이 합과 다르다는 기본적인 가정
- 우리가 어떤 대상의 각 부분을 보는 방법은 그 대상이 가지고 있는 전체적인 특징에 따라 결정된다는 이론
- 3원칙
1) 사람들이 여러 가지 대상들을 어떻게 분류하고 조직화하는가에 대한 원칙 - 유사성, 근접성
2) 사람들이 대상을 지각하는 과정에서 가능한 한 연속성을 가진 단순한 물체로 인식하는 원칙 - 단순성, 연속성
3) 배경과 대상을 구분하는 과정에 대한 원칙
2. 구성주의
- 각각의 대상에서 시작해서 전체 화면으로 올라가는 상향식 방법,
- 과정에 초점을 맞추고 있음
- 구성주의 지각 과정의 4단계
1단계 선주의 단계 - 색상이나 움직임, 굴곡 등 가지의 중요한 시각적 요소들을 별도의 주의를 기울이지 않아도 됨
- 한눈에 마음에 드는 것
2단계 결합 단계 - 별도의 주의가 요구되며, 1단계에서 인식된 시각적 요소들을 머리 속에서 결합하는 단계
- 자기에게 친숙한 물체나 현재 하고 있는 일과 같은 정보들에 의해 큰 그림이 제공됨
- 화면에 밀집되어 있는 정도의 차이를 가지고 대상의 경계선이나 물체의 모양 인식
3단계 3차원 인식 단계 - 3차원의 형태를 기초로 하여 주어진 대상을 3차원으로 인식하는 과정'
- 일반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기본적인 3차원 형태를 지온이라 함
- 36개의 지온으로 30000개의 물체를 이해할수 있다고 함
- 지온들이 얼마나 많이, 얼마나 명확하게 표시되어 있느냐에 따라 걸리는 시간이 결정
4단계 분석 단계 - 3단계에서 구축된 3차원의 물체를 사람들이 머리 속에 있는 물체와 비고해서
해당하는 물체가 무엇인지 파악하는 단계
- 시각정보를 인식하는 과정은 컴퓨터를 사용하는 과정에 매우 중요함
예) 화면의 메뉴 항목을 배열하는 과정 - 형태주의 원칙 이용
청각 - 사운드 원리 (사이클, 주기, 주파수, 진폭)
- 어느 정도의 주기를 갖고 있는 사운드가 그렇지 않은 사운드 보다 음악적으로 들림
- 청각정보의 3요소
음조, 음량, 음색
- 청각 정보 처리과정에서의 특징
1. 청각 정보는 반드시 순차적으로만 처리
2. 주위를 기울이지 않더라도 자신과 밀접하게 관련되는 정보가 들리게 되면 해당정보를 지각하게 됨
- HCI측면에서
- 중요한 청각 정보는 배경음으로 처리한다고 할지라도 사용자의 주의를 충분히 끌 수 있다는것을 의미
촉각 - 무게, 온도, 모양, 부피
- 촉각 정보를 처리하기 위해서는 대상과의 실제적인 접촉이 있어야 함
- 청각 정보와 같이 순차적으로 처리됨
예) 엑스박스, 디카, 햅틱
HCI목표는 - 다양한 입력 장치들을 어떻게 잘 융합하여 최종적으로 사람들이 주어진 정보를 가장 효과적으로 받아들일수 있도록 하는가??
사람의 출력장치
- 사람이 자신의 의사를 행동으로 보이는 방법
- 손으로 마우스를 조작하거나 키보드를 누르는 방식으로 행동
- 컴퓨터 입력장치를 접근하는 방식이 사람의 출력장치
- Fitts' Law
- 사람이 어느 한 지점에서 다른 지점으로 마우스 포인터를 이동하려고 할떄에
걸리는 시간은 이동해야 하는 거리에 비례하고, 이동하고자 하는 목표의 크기에 반비례한다는 법칙
- 웹페이지에서의 메뉴의 위치와 모양을 설계시 필요
- 마우스의 이동거리가 최소가 되도록 설계
- 학습효과
어떤 일을 수행할 때 걸리는 시간은 그 일을 연습할 시간이 많으면 많을수록 줄어든다는 법칙
- 출력과 관련된 질환
RSI : 특정 근육이나 관절에 빈번한 물리적 충격을 무리하게 가함으로써 발생하는 질환
: 증상 - 손이 뻑뻑하고 저리거나, 뜨거워지거나 자주 만져 주어야 하는 증상
1장 연습문제 풀어볼것
과제
4개대학의 홈페이지에서 가장 좋다고 생각하는 홈페이지 생각해오기
- 카이스트, 서울대, 연세대, 포항공대
사람에 대한 이해
- 인간의 뇌 Vs 컴퓨터의 구조
컴퓨터의 입력장치 - 마우스, 키보드
사람의 입력장치 - 눈 코 입
사람의 출력장치 - 입 손
시스템을 개발하는데 중요한 정도의 인지과정만 필요
MHP - 사람들이 컴퓨터시스템을 사용하는 과정을 이해하고 새로운 시스템의 성과를 예측하는데 필요한 인간의 인지과정에 대한 지시들을 정리하여 만든 모델
사람의 입력장치
- 시각 - 이미지, 비디오, 색상, 크기, 모양
- 청각 - 소리, 오디오
- 촉각 - 햅틱, 온도, 따스함
- 미각 - 맛
- 후각 - 냄새
시각 - HCI에서 가장 중요한 정보 (색상 명암 크기와 형태 움직임)
색상 : 시스템의 색상을 설계할때 설계 대상의 색상뿐만 아니라 그 주변에 있는 색상과의 조화도 매우 중요함
명암 : 대상으로부터 발산되는 휘도에 의해서 영향을 받음
크기 : 대상과 보는 사람간의 거리의 차이
형태 : 어떤 맥락 속에서 특정 대상을 보느냐에 따라서 대상에 대한 인식이 바뀜
* HCI 측면 : 어떤 대상을 설계할 때에는 그 대상만을 분리하여 놓고 보는 것이 아니라
그 주위에 있는 대상까지도 고려하여 시스템을 설계 하여야함
1. 형태주의
- 전체는 그것을 이루는 부분드르이 합과 다르다는 기본적인 가정
- 우리가 어떤 대상의 각 부분을 보는 방법은 그 대상이 가지고 있는 전체적인 특징에 따라 결정된다는 이론
- 3원칙
1) 사람들이 여러 가지 대상들을 어떻게 분류하고 조직화하는가에 대한 원칙 - 유사성, 근접성
2) 사람들이 대상을 지각하는 과정에서 가능한 한 연속성을 가진 단순한 물체로 인식하는 원칙 - 단순성, 연속성
3) 배경과 대상을 구분하는 과정에 대한 원칙
2. 구성주의
- 각각의 대상에서 시작해서 전체 화면으로 올라가는 상향식 방법,
- 과정에 초점을 맞추고 있음
- 구성주의 지각 과정의 4단계
1단계 선주의 단계 - 색상이나 움직임, 굴곡 등 가지의 중요한 시각적 요소들을 별도의 주의를 기울이지 않아도 됨
- 한눈에 마음에 드는 것
2단계 결합 단계 - 별도의 주의가 요구되며, 1단계에서 인식된 시각적 요소들을 머리 속에서 결합하는 단계
- 자기에게 친숙한 물체나 현재 하고 있는 일과 같은 정보들에 의해 큰 그림이 제공됨
- 화면에 밀집되어 있는 정도의 차이를 가지고 대상의 경계선이나 물체의 모양 인식
3단계 3차원 인식 단계 - 3차원의 형태를 기초로 하여 주어진 대상을 3차원으로 인식하는 과정'
- 일반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기본적인 3차원 형태를 지온이라 함
- 36개의 지온으로 30000개의 물체를 이해할수 있다고 함
- 지온들이 얼마나 많이, 얼마나 명확하게 표시되어 있느냐에 따라 걸리는 시간이 결정
4단계 분석 단계 - 3단계에서 구축된 3차원의 물체를 사람들이 머리 속에 있는 물체와 비고해서
해당하는 물체가 무엇인지 파악하는 단계
- 시각정보를 인식하는 과정은 컴퓨터를 사용하는 과정에 매우 중요함
예) 화면의 메뉴 항목을 배열하는 과정 - 형태주의 원칙 이용
청각 - 사운드 원리 (사이클, 주기, 주파수, 진폭)
- 어느 정도의 주기를 갖고 있는 사운드가 그렇지 않은 사운드 보다 음악적으로 들림
- 청각정보의 3요소
음조, 음량, 음색
- 청각 정보 처리과정에서의 특징
1. 청각 정보는 반드시 순차적으로만 처리
2. 주위를 기울이지 않더라도 자신과 밀접하게 관련되는 정보가 들리게 되면 해당정보를 지각하게 됨
- HCI측면에서
- 중요한 청각 정보는 배경음으로 처리한다고 할지라도 사용자의 주의를 충분히 끌 수 있다는것을 의미
촉각 - 무게, 온도, 모양, 부피
- 촉각 정보를 처리하기 위해서는 대상과의 실제적인 접촉이 있어야 함
- 청각 정보와 같이 순차적으로 처리됨
예) 엑스박스, 디카, 햅틱
장점 | 단점 | |
시각정보 | 많은 정보 전달 기능 공간적으로 동시에 진행 가능 |
시선이 대상에 고정되어있어야함 |
청각정보 | 배경에서 진행되는 사항 파악 가능 주의를 적절하게 배분 가능 |
잡음이 있으면 처리하기 힘듬 시간적으로 순차적 짧은 시간동안만 존재 |
촉각정보 | 물체 표면의 촉감 인식 가능 물체 존재 파악 가능 |
시간적으로 순차적 대상과의 직접적인 접촉 |
HCI목표는 - 다양한 입력 장치들을 어떻게 잘 융합하여 최종적으로 사람들이 주어진 정보를 가장 효과적으로 받아들일수 있도록 하는가??
사람의 출력장치
- 사람이 자신의 의사를 행동으로 보이는 방법
- 손으로 마우스를 조작하거나 키보드를 누르는 방식으로 행동
- 컴퓨터 입력장치를 접근하는 방식이 사람의 출력장치
- Fitts' Law
- 사람이 어느 한 지점에서 다른 지점으로 마우스 포인터를 이동하려고 할떄에
걸리는 시간은 이동해야 하는 거리에 비례하고, 이동하고자 하는 목표의 크기에 반비례한다는 법칙
- 웹페이지에서의 메뉴의 위치와 모양을 설계시 필요
- 마우스의 이동거리가 최소가 되도록 설계
- 학습효과
어떤 일을 수행할 때 걸리는 시간은 그 일을 연습할 시간이 많으면 많을수록 줄어든다는 법칙
- 출력과 관련된 질환
RSI : 특정 근육이나 관절에 빈번한 물리적 충격을 무리하게 가함으로써 발생하는 질환
: 증상 - 손이 뻑뻑하고 저리거나, 뜨거워지거나 자주 만져 주어야 하는 증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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