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1
성공창업에 이르는 50개문 - 변화속에 기회가 있습니다
스내피옥션즈 - 인터넷 옥션 출품 대행사업
9-2
왕추찜닭
언저찜닭 - 뭐든지 더 언저줌
들고찜닭 - 테이크아웃, 배달
빠르고, 맛있고, 재밌고 3고
9-3
소셜커머스 : 소셜 미디어와 온라인 미디어를 활용하는 전자상거래의 일종, 일종의 공동 구매
티켓몬스터 - 경영방침 : 제품이 아니라 경험을 파는것
10-1
유비쿼터스 라틴어 : 도처에 널려있다, 언제 어디서나 동시에 존재한다
-> 급속도로 확산 및 보편화되어가고있다
5C
- computing 컴퓨팅, communication 커뮤니케이션, connectivity 접속, contents 컨텐츠, caim 조용함
5ANY
- any-time 언제, any-where 어디서나, any-network 어떠한 네트워크에서, any-device 모든 기기에서, any-service 어떠한 서비스도
유비쿼터스의 4단계
1. 컴퓨팅 - 언제 어디서나 컴퓨팅 구현할 수 있는 환경
2. 네트워크 - 네트워크로 상호작용, 기기의 지능화, 인간간에 대화채널 가능
3. 비즈니스 - 비즈니스, 전자상거래, 모바일간의 연결
4. 전자상거래 - 상거래 환경의 급속한 해제, 통합전개
e-marketplace 성공요인
- 믿을 수 있는 기업간 정보 공유
- 표준화 작업
- 적과의 동침
- 확실한 수익 모델
portal
- 인터넷에 접속했을때 제일 먼저 접하는 사이트
- 성공요인 : 고객들이 장시간 머무는 고객 충성도 확보 관련
: 지속적인 회원 수 확대로 다양한 비즈니스 전개 가능
: 개인별 차별화된 정보 제공으로 고객욕구 만족
: 서비스기능과 전자상거래의 통합
: 다양한 마케팅 활동
hub
- 중앙의 운영사이트를 중심으로 여러 개의 전자상거래 사이트가 연합하고 있는 사이트 연합체
MRO (maintanance, repair, operation)
- 비효율적으로 운영되는 회사의 각종 운영용품 구입 및 관리를 전문업체에 위탁 운영
인적 공동 기업
- 두사람 이상이 공동으로 출차하여 이윤을 목적으로 경영하는 기업
10-2
마케팅 - 아이디어, 재화, 서비스의 개발, 가격 설정, 유통 및 촉진 계획 목표 충족시키는 과정
3요소 - 마케팅전략, 마케팅활동, 마케팅기관
Digital Goods
- 질량이나 부피 차지하지 않는 것
- 통신망으로 전달
- 복사 가능
- 동시 서비스
인터넷상의 가격 결정 요인
- 최저가격 검색 가능
- 가격 유지의 어려움
- 인터넷 구매에 대한 과세 유예
- 브랜드확립 우선의 가격설정
- 인터넷판매의 낮은 경비
11-2
1. 즐겨야한다
2. 종업원관리에 심혈 - 매출 좌우, 단골손님
- "패밀리세트"
- 좋은 종업원 만들기 : 가식버리기, 회식주기적, 경조사챙기기, 성과보상, 먹는거 아끼지말기
3. 입소문의 위력
4. 가족은 나의 힘 - 가족 한명이 직원 두세명의 몫을 한다
5. 창업은 새로운 3D업종 - 아시안푸드 조미옥의 우공이산 : 어리석은 영감이 산을 옮긴다 -> 꾸준히 하면 목표를 이룬다
6. 지방의 인기를 수도권으로
11-3
- 체험창업 : 창업전에 매장에서 직접 손님을 응대하고 주방과 홀 등을 미리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
김가네 - 제작과정 공개방식
- 호사우보 : 호랑이의 매서운 눈으로 현실을 정확하게 바라보며 소처럼 천천히 진행한다
떡삼시대 - 얇은 떡피에 싸먹게 한다
김치찌개 - 7분 돼지 김치찌개
본죽 - 여성고객대상, 건강식, 영양식
닭갈비 - 퍼포먼스, 눈과 귀가 즐겁게
버들골 - 주방파악하기
High Touch
- 밤자르기 : 음식기다리는시간 지루할까바 삶은 밤을 내어옴
: 고객이 가로가 아닌 세로로 짤라 먹는것을 보고 다음부터 아예 가로로 짤라 내어줌
- Before Service : 먼저하는 서비스, 인사
- 세심한 하이터치 : 손님이 시키기전에 하는것, 밤자르기
- 스토리텔링 : 이야기를 살려라
14-1
중국에서 처음 초코파이를 판매하기 위해서 사용되었던 쓰레기 마케팅
- 무료 시식회 이후 쓰레기통을 치워 온 거리에 초코파이포장지가 돌아다녀 사람들 눈에 띄게 하는 전략
'Study > 경영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HCI 기말고사 정리 (0) | 2011.12.12 |
---|---|
공학과 기술경영 기말고사 정리 (0) | 2011.12.11 |
HCI 기말고사 정리 (0) | 2011.11.29 |
HCI 사용자 분석의 3단계 (0) | 2011.11.29 |
HCI 사용자 모형 (0) | 2011.11.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