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106 107 108 109 110 111 112 113 114 115 116 117 118 119 120 121 122 123 124 125 126 127 128 129 130 131 132 133 134 135 136 137 138 139 140 141 142 143 144 145 146 147 148 149 150 151 152 153 154 155 156 157 158 159 160 161 162 163 164 165 166 167 168 169 170 171 172 173 174 175 176 177 178 179 180 181 | #include <gl/glut.h> #include <stdio.h> #include <math.h> #include <iostream> #include <stdlib.h> using namespace std; #define PI 3.1415926 #define WIDTH 600 #define HEIGHT 600 struct POINT3D{ float x; float y; float z; }; POINT3D *vertex; struct FACE4D{ int v1; int v2; int v3; //int v4; }; FACE4D *face; int vertexNumber; int faceNumber; float color[][3] = { {1.0, 1.0, 1.0}, // white {1.0, 0.0, 0.0}, // red {0.0, 1.0, 0.0}, // green {0.0, 0.0, 1.0}, // blue {1.0, 1.0, 0.0}, // yellow {0.0, 1.0, 1.0}, // cyan {1.0, 0.0, 1.0}, // pupple {0.5, 0.5, 0.5} // gray }; float cameraX = 0; float cameraY = 0; float cameraZ = 0; float radius = 200; float phi = 0; float theta = 0; void fileLoad( void ){ char *filename; // 파일 이름 FILE *fp; // 읽어온 파일을 저장할 객체 int i; filename = "bunny.txt" ; fp = fopen (filename, "r" ); // 읽기형식(r)으로 파일 자체를 읽어온다. fscanf (fp, "%d" , &vertexNumber); // 파일에 저장되어 있는 데이터를 읽어온다.(첫번째 정수를 읽어 vertexNumber에 저장) vertex = new POINT3D[vertexNumber]; // 읽어온 숫자 크기만큼 구조체 배열 생성 for (i = 0; i < vertexNumber; i++) { fscanf (fp, "%f %f %f" , // vertex를 읽어온다. &vertex[i].x, &vertex[i].y, &vertex[i].z); } fscanf (fp, "%d" , &faceNumber); face = new FACE4D[faceNumber]; for (i = 0; i < faceNumber; i++) { fscanf (fp, "%d %d %d" , // 면의 정보를 읽어온다. &face[i].v1, &face[i].v2, &face[i].v3); } } void init ( void ) { glClearColor (1.0, 1.0, 1.0, 0.0) ; glColor3f(1.0, 1.0, 0.0); glEnable(GL_DEPTH_TEST); // 깊이 활성화 fileLoad(); // 그래픽 데이터 파일 로드 } void reshape ( int w, int h) { glViewport(0, 0, w, h); glMatrixMode (GL_PROJECTION); glLoadIdentity(); //glOrtho (-5.0, 5.0, -5.0, 5.0, -5.0, 5.0); gluPerspective(60.0, WIDTH/HEIGHT, 1.0, 500.0); // 멀고 가까움을 표현. } void drawBox( void ) { int i; for (i = 0; i < faceNumber; i++) { glBegin(GL_POLYGON); glColor3f(1.0, 0.5, 0.0); glVertex3f(vertex[face[i].v1].x, vertex[face[i].v1].y, vertex[face[i].v1].z); glVertex3f(vertex[face[i].v2].x, vertex[face[i].v2].y, vertex[face[i].v2].z); glVertex3f(vertex[face[i].v3].x, vertex[face[i].v3].y, vertex[face[i].v3].z); glEnd(); glBegin(GL_LINE_LOOP); glColor3f(0.0, 0.0, 0.0); glVertex3f(vertex[face[i].v1].x, vertex[face[i].v1].y, vertex[face[i].v1].z); glVertex3f(vertex[face[i].v2].x, vertex[face[i].v2].y, vertex[face[i].v2].z); glVertex3f(vertex[face[i].v3].x, vertex[face[i].v3].y, vertex[face[i].v3].z); glEnd(); } } void display ( void ) { cameraX = radius * cos (phi) * cos (theta); cameraY = radius * cos (phi) * sin (theta); cameraZ = radius * sin (phi); glClear(GL_COLOR_BUFFER_BIT | GL_DEPTH_BUFFER_BIT); glMatrixMode (GL_MODELVIEW); glLoadIdentity(); gluLookAt(cameraX, cameraY, cameraZ, 0.0, 0.0, 0.0, 0.0, 0.0, 1.0); // (앞의 세 인자는 카메라의 위치, 중간의 세 인자는 장면의 중앙, // 뒤의 세 인자는 법선벡터 방향. glPushMatrix(); glRotatef(90.0, 1.0, 0.0, 0.0); glRotatef(-270.0, 0.0, 1.0, 0.0); drawBox(); glPopMatrix(); glFlush (); glutSwapBuffers(); } void key(unsigned char key, int x, int y) { switch (key) { case 27: exit (0); break ; } } void specialKey( int key, int x, int y) { switch (key) { case GLUT_KEY_LEFT: theta -= 0.1; break ; case GLUT_KEY_RIGHT: theta += 0.1; break ; case GLUT_KEY_UP: phi += 0.1; break ; case GLUT_KEY_DOWN: phi -= 0.1; break ; } } void main ( int argc, char ** argv) { glutInit (&argc, argv); glutInitDisplayMode (GLUT_DOUBLE | GLUT_RGB | GLUT_DEPTH ); glutInitWindowPosition (100, 100); glutInitWindowSize (WIDTH, HEIGHT); glutCreateWindow ( "Bunny" ); init(); glutDisplayFunc (display); glutReshapeFunc (reshape); glutKeyboardFunc(key); glutSpecialFunc(specialKey); glutIdleFunc(display); glutMainLoop();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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