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델 2

 



모델 1


 

모델 2 - MVC 패턴

MVC 패턴은 Model, View, Controller 세 개의 컴포넌트로 구성

* View :  UI 요소를 그려준다.

* Controller : UI 사용자 액션에 응답하고 데이터 흐름을 제어한다.

* Model : 데이터와 상태를 유지하며 데이터 처리 로직을 포함한다.

 

cf : MVP 패턴

Model, View, View Interface, Presenter 네 개의 컴포넌트로 구성

* View : View Interface의 Display 멤버( Properties, Display Methods )를 구현하여 실제적인 UI 요소를 그려준다.

* View Interface

Presenter에서 Concrete View를 직접 참조하지 않고 View Interface를 참조함으로써 Concrete view와의 커플링을 감소시키고 View의 실제 UI요소가 어떻게 구현되는지 몰라도 데이터를 올바르게 표현할 수 있도록 하낟.

* Presenter

View와 Model 간의 상호작용을 담당한다. Model의 데이터를 View Interface를 통해 Concrete View에 출력해주고 사용자의 이벤트를 View에서 구독하여 Model의 데이터를 갱신하는 역학을 수행한다.

* Model

데이터와 상태를 유지하며 데이터 처리 로직을 포함한다. 일반적으로 비즈니스 엔티티와 비즈니스 로직을 Model 컴포넌트로 간주한다.

'Study > JSP'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프로젝트 버전관리를 위한 SVN  (0) 2012.05.09
SVN Repositories 설치  (0) 2012.05.09
jsp:setProperty property  (0) 2012.05.08
LogMaker  (0) 2012.05.07
try - catch - finally  (0) 2012.05.07
Posted by 코딩하는 야구쟁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