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 경영학의 연구방법 : 과학적 연구방법에는 귀납법(사례에서 결과 도출), 연역법(일반적인 것에서 결과 도출), 분석법, 실험법, 역사법이 있고, 실증적·규범적 연구방법에는 실증적 연구방법, 규범적 연구방법이 있고, 특수적 연구 방법에는 실험적 방법, 통계적 방법, 모델적 방법, 사례적 방법이 있다.

2장

- 독일 경영학의 발달 : 19세기 말엽 상업학의 준비시대를 거쳐 경영적 평가를 행하는 인재를 사회가 요구하였고 상업교육기관이 출현했다. 주로 학자들에 의해 기초 되었다. 상품생산과 경영의 경제적 측면이 중시 되었고 경영을 구성하는 자본과 노동의 기본요소 중 노동을 중요하고자 하였다.

- 미국 경영학의 발달 : 남북전쟁 이후 급속히 진전된 공업화와 경제의 발전과 성장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주로 기사나 실무가들에 의해 기초 되었다. 공업경영에서 출발하였다. 실용주의를 기초로 한 경영관리과정을 중시했다. 기업 운영 또는 관리에 중점을 두었다. 테일러시스템과 포드시스템이 있는데 테일러 시스템은 과업관리, 차별적 성과급제, 직능적 직장제도, 시간연구를 통해 과학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이다. 포드시스템은 생산의 표준화, 이동조립법을 통해 관리한다. 포드시스템은 작업에 필요한 자료를 컨베이어로 이동시키면서 작업자 각자가 맡은 부문에서 전문적인 작업만을 수행한다.

- 한국 경영학의 발달 :

- 발달과정에 관한 시대적구분은 매우 다양하게 나뉜다

1. 광의의구분(조선시대의 실학부터 간주) vs 협의의구분(경영학과의 설립 시점)

2. 해방전(독일경영학에 영향받은 일본경영학) vs 해방후(미국경영학의 직접적)

 

연혁

- 연희전문학교, 보성전문학교에 상과설치, 1935년 교과과정 채택, 경영학 도입

- 1945년 여러 경영학과의 교과목 창설

- 1950년 공인회계사 제도시작(2차시험부터 경영학 시행)

- 1954년 국내 첫 경영학 교과서 출판

- 1957년 한국갱산성연구소 창설(월간지 창간, 경영자강좌 개설)

- 창설목적 : 경영학 및 관계학술의 조사연구 및 보급

- 1957년 미국과 교수 교환계획 마련

- 1970년대 이후

: 미국식 경영학 주도, 모방적이라는 말이 높아, 한국풍토에 맞게 교육의 필요성이 제기되었으나

현실의 이론적 분석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 1980년대 이후

: 한국적 경영이 활성화, 그러나 확고한 확립과 경영학의 추세, 노력의 부족, 철학적 연구미흡등이 과제이다

3장

- 기업의 역할

경제적 역할 : 사회가 필요로 하는 재화나 용역을 경제적으로 생산하고 공급하여야 하고 그 결과로 얻어진 이윤을 목표로 함

사회적 역할 : 이해관계자 집단의 이해관계를 조정하고 사회의 요구에 부응하여야 하며, 인간생활의 질적 향상과 바람직한 문화 형성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이와 관련된 사회문제 해결에도 참여해야 함

기술개발 및 기술혁신의 역할 : 생산요소에 기술을 투입하여 조직·결합한 후 인간의 욕망을 충족시켜주는 생산 활동의 주체

정치적 역할 : 사회의 일원으로서 효과적인 수행에 따라 항구적인 존속·발전을 유지하여 가는 조직실체

- 기업의 형태 : 경제형태와 법률형태가 있다. 경제형태로는 개인기업, 공동기업이 포함 되는데 개인기업이란 개인에 의하여 소유되고 관리되는 기업의 형태이다. 이는 출자·경영·지배의 세가지 요소가 일치되어 있다. 법률형태에는 주식회사, 합명회사, 합자회사, 유한회사가 있다. 주식회사는 소유와 경영이 분리된 기업 형태로 법인이며 소유권이 바뀔지라도 계속해서 존속한다. 합명회사는 2명이상의 사원이 공동출자하고 있는 회사이다. 합자회사는 자본을 각출하는 동시에 경영의 지휘관리를 담당과 출자만 담당하는 사원이 따로 있는 기업형태이다. 유한회사는 50명 이하의 출자만 담당하는 사원들로 구성된 회사이다.

4장 정보시스템

- 개념

조직내에서의 일상적 운영과 경영 및 의사결정기능을 지원하기 위한 정보를 제공하는 인간-기계 통합시스템

컴퓨터 하드웨어 및 스프트웨어, 업무절차 및 분석, 계획, 통제 및 의사결정을 위한 모형과 데이터베이스

- 목적 : 유용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일상적 운영, 경영관리, 분석, 의사결정을 지원한다는 것

- 기능 : 수집된 자료를 가공하는 것

- 특징 : 인간과 컴퓨터의 개별능력을 조화시킴으로써 시너지 효과를 누리도록 하여야 한다는 의미에서 인간과 기계의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지는 인간-기계 통합시스템으로 볼 수 있다

 

구성요소

1. 하드웨어

- 입력, 처리, 출력, 활동을 수행하기 위해 사용되는 컴퓨터 장비이다

ex) 키보드,마우스,스캐너,중앙처리장치,주기억장치,프린터 등

 

2.소프트웨어

- 컴퓨터의 작업을 지시하는 프로그램들의 집합체

ex) 시스템소프트웨어, 어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

 

3. 데이터베이스

- 조직화된 사실 및 정보들의 집합체

ex) 고객, 종업원, 재고 등

 

4. 통신 및 네트워크

- 조직의 컴퓨터시스템을 서로 연결시켜준다

- 기업이 고객 및 공급업자의 관계를 새롭게 구축할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한다

 

5. 사람

- 가장 중요한 요소

- 정보시스템 요원 : 관리, 운영, 작성, 유지 등을 한다

- 사용자 : 재무,인사,마케팅,제조 등을 한다

 

6. 절차

- 활용하기위한 전략,정책,방법,규칙을 말한다

 

유형

1. 사무정보시스템

- 적절한 기술의 지원을 기반으로 사무실 지식 근로자들의 업무와 활동을 효율적으로 지원하고 의사소통을 향상시키는 것

- 개인에서 집단, 조직을 대상으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다, 효율성 효과성 증대

 

2. 거래처리시스템

- 반복적이고 일상적인 거래처리 활동을 기록

- 처리속도를 빠르게하고, 사무노동비용을 크게 절감할수 있게 해준다

 

3. 정보보고시스템

- 경영자에게 보고서를 제공하거나 조직의 역사적 기록과 현재의 상태에 대한 온라인 정보를 제공

- 의사결정을 돕기 위한 시스템으로 공통 데이터베이스에 의해 연결

 

4. 의사결정지원시스템

- 경영자들이 비구조적, 반구조적이고 특별하거나 쉽게벼하며, 사전에 쉽게 정의를 내릴 수 없는 의사결정문제를 처리할수 있도록 지원해줌

 

5. 중역정보시스템

- 첨단 그래픽과 통신을 통해 고위 경영층의 비구조화된 의사결정을 지원하도록 설계된 전략적 수준의 시스템

- 문제발견, 추세예측, 모델링 및 분석도구 포함

 

6. 전문가시스템

- 현실적인 문제를 가장 많이 다루면서 상업적으로 성공한 분야

- 지식베이스와 추론기관, 사용자 UI로 구성, 추론에 의해 대상 영역의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전문가를 대신 수행

 

효과

1. 업무처리 효율화

2. 의사결정의 적합성과 신속성의 증가

3. 거래처, 소비자와의 밀착화

4. 조직과 업무분담의 정비

5. 세계화에의 대응

6. 경영전략의 혁신

7. 신규 분야에의 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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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코딩하는 야구쟁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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