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2E [business to employee]


기업일반

기업과 직원 사이의 전자상거래를 말한다.
기업이 서비스를 의뢰하면, 기업들의 복리후생을 대행해주거나 직원들에게 교육을 제공하는 등의 상거래이다.

인터넷을 기반으로 기업과 직원들의 복리후생에 대한 요구를 동시에 만족시키면서 수익원을 찾으려는 전자상거래의 한 개념이다. 이는 기존의 개념인 B2C(business To Customers:기업 대 소비자의 전자상거래) 및 B2B(Business To Business:기업 대 기업의 전자상거래)에 대응되는 용어다.

최근 실행되고 있는 B2E의 형태로는 기업들의 복리후생을 대행해 주는 서비스, 직원들에게 교육을 제공하는 서비스, 기업체 직원들이 특정 인터넷 쇼핑몰을 이용하도록 하는 거래 서비스, 직원들의 출장을 도와주는 출장 도우미 서비스 등이 있다. 제공업체의 대부분은 서비스를 의뢰한 기업의 직원 수에 따른 회원제 회비를 받고 있다.

현재까지 국내에서 B2E와 관련된 아웃소싱 서비스를 채택하는 기업은 대부분 대기업들이다. 이는 사내 인터넷의 사용 환경이 비교적 우위에 있기 때문이다. 특히 국내에서는 인터넷 쇼핑몰의 B2E 진출이 두드러지고 있는데, 이것은 단체고객 확보를 통한 신규 가입자 확보 비용의 절감과, 계약 해지 후의 회원 재확보 비율이 높다는 이점 때문이다. 대상 기업 입장에서도 일부 힘든 업무를 위임하면서도 직원 만족도의 제고 효과가 있다는 점에서 호응을 나타내고 있다. 예를 들면 기업체가 자사 직원들에게 주는 명절 선물을 특정 인터넷 쇼핑몰에서 임의로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기업은 업무 절감의 효과가 있고 직원들의 입장에서는 일방적인 선물이 아니라 스스로 고른 상품을 선물로 받을 수 있어 만족하게 되는 것이다.

관련 업계에서는 인터넷 거래의 특성상 매출증가에 따른 비용이 거의 없으므로 계약 확보가 수익과 직결된다는 점에서 관련 시장이 급속도로 확대될 것으로 보고 있으며, 미국의 경우 2001년 내에 B2E 서비스를 도입하는 업체가 79%까지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는 견해도 있다.


시사경제

B2E는 비즈니스의 초점이 소비자나 기업이 아닌, 종업원에 맞추어져 있는 접근방식이다. 넓은 의미에서의 B2E는 경쟁적 시장에서 유능한 직원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그들을 계속 유지하는 데 필요한 모든 비즈니스를 말한다. 이를테면 공세적인 충원 전술, 사내복지, 교육기회, 근무시간 탄력운영제, 보너스 그리고 직원들에게 권한을 위임하는 전략 등과 같은 것들을 포함한다. 이 용어는 조직 내의 모든 사람을 위해 특화되어 있는 홈페이지, 즉 B2E 포털을 가리키는 데 자주 사용된다. B2E 포털은 때로 인트라넷과 비슷한 말로 간주되기도 하지만, 초점이 종업원들의 욕구나 희망사항에 맞추어져 있다는 점이 다르다. 즉 인트라넷의 초점은 조직이지만, B2E 포털의 초점은 조직 내의 개인들이다. B2E 포털은 사내 전화번호부나 고객 지원정보 등과 같이 종업원들이 인트라넷에서 찾을 수 있기를 희망하는 모든 것뿐만 아니라, 주식 정보나 심지어 게임 등과 같이 지극히 개인적인 정보나 링크 등을 제공하는 것까지도 모두 포함되도록 설계된다. 즉 그것의 목표는 업무효율을 높이고 나아가 종업원들의 만족도와 조직 내 공동체 의식을 제고하는 데 있다.


통신서비스

비즈니스 초점이 고객이 아닌 직원에 맞추어져 경쟁 시장에서의 유능한 직원 확보와 유지에 필요한 비즈니스. 예를 들면,
공격적인 충원 전술, 사내 복지, 교육 기회, 근무 시간 탄력 운용, 보너스, 권한 위임 등을 내용으로 한 B2E 포탈이다. 인트라넷과 비슷하지만 조직보다 직원의 욕구나 희망 사항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는 것이 다르다. 업무 효율을 높이고 직원들의 만족도와 조직 내 공동체 의식을 제고하는 것이 목표이고, 사내 전화 번호부나 고객 지원 정보 등 극히 개인적인 정보나 링크 제공까지도 포함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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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코딩하는 야구쟁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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