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CI 7장 강의

Study/경영학 2011. 10. 12. 13:48

상호작용의 의미
- 사회학관점 : 사람들이 서로의 행동에 영향을 주는 양방향적인 관계 (사람과 사람)
- 신문방송학 : 매체를 통해서 전달되는 메시지와 이를 전달 받는 사람 사이에 일어나는 절차 (사람과 메세지)
- HCI관점 : 사람이 컴퓨터를 사용하는 과정에서 컴퓨터와 사람 사이에 일어나는 일련의 절차 (사람과 컴퓨터)

인터페이스
- 사람이 접촉하는 컴퓨터 입력과 출력 장치와 그 장치에 표현된 정보들

상호작용
- 이러한 입출력 장치를 매개로 해서 컴퓨터와 사람이 주고 받는 일련의 의사소통 과정

상호작용 네가지 절차
- 표명단계 : 사람들이 자신의 마음 속에 가지고 있는 추상적인 목표를 컴퓨터 화면에 나타난 구체적인 정보로 표현하는 단계
- 변환단계 : 인턴페이스의 입력 장치가 받은 정보를 시스템의 처리 장치로 변환하는 단계
- 표현단계 : 시스템의 반응을 인터페이스의 출력 도구로 전환하는 과정
- 평가단계 : 인터페이스에 나타난 정보를 보고 이를 사용자가 가지고 있었던 목표와 비교하는 단계

상호작용의 종류

     생성과정의 주도권  
     개발자  사용자
 전달과정의 주도권  개발자  전송형  등록형
   사용자  문의형  대화형

전송형 상호작용
- 상호작용의 내용을 만드는 주체 : 운영자
- 내용을 사용자에게 보내는 주체 : 운영자
- 운영자에서부터 사용자에게 일방적으로 전달되는 경우
 예) 인터넷 방송, 생방송 강의
- 사용자가 원하는 최고 품질의 콘텐츠를 만드는 것이 중요한 이슈
 예) 신문사와 방송사가 양질의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엄청난 투자를 하는 이유
 예) EBS 수능 강의가 유명 강사를 섭외하려는 이유

등록형 상호작용
- 상호작용의 내용을 만드는 주체 : 사용자
- 내용을 사용자에게 보내는 주체 : 개발자나 운영자
예) 인터넷 관련 사이트, 인터넷 여론 조사
- 등록을 하는 과정이 얼마나 쉽고 즐거운가가 중요한 이슈
- 자발적으로 등록하게 하기 위해서는 적당한 수준의 보상을 제공하는 것도 중요한 이슈

문의형 상호작용
- 상호작용의 내용을 만드는 주체 : 개발자
- 내용을 사용자에게 보내는 주체 : 사용자
예)  www이 문의형 상호작용을 허용하는 예
예) 주문형 서비스 : 온라인 교육 사이트
- 운영자에 의해서 만들어진 상호작용의 내용이 얼마나 사용자의 요구에 적합한 내용인지
- 그 내용을 찾아내는 과정이 얼마나 쉽고 즐거운지?

대화형 상호작용
- 상호작용의 내용을 만드는 주체 : 사용자
- 내용을 사용자에게 보내는 주체 : 사용자
예) 미니홈피
예) p2p사이트
사용자가 상호작용의 내용과 절차를 주도
- 상호작용의 내용을 작성하는 과정이나 이를 전송하는 과정이 얼마나 사용하기 쉽고 즐거운가?


상호작용의 수준
- 대화형이 상호작용성이 높다
- 상호작용성 : 시스템과 사용자가 서로에게 영향을 미칠수 있는 정도
                   : 선택 가능성, 비선형성, 변형 가능성, 중대성, 빈도수, 생동성의 관점에서 다루는게 좋다

선택 가능성
- 사용자에게 선택 가능한 대안들이 얼마나 제시되었는가?
- 가능성 1 : 상호작용의 시작과 끝 만을 선택할수 있는 경우 - 폐쇠회로
- 가능성 2 : 한 가지 차원에서만 선택 가능한 경우 - 윈도우 창 크기 조절
- 가능성 3 :
- 가능성 4 :

비선형성
- 시간과 관련된 항목들을 사용자에게 얼마나 마음대로 결정할수 있는가?
- 비선형 1 : 사용자가 시간을 멈추거나 다시 시작할수 있는 경우 : 윈엠프
- 비선형 2 : 사용자가 진행속도를 조절할수 있는 경우 : mp3 플레이어
- 비선형 3 : 시간적인 제약에서 벗어나서 자신이 원하는 내용에 연관되어 있는 과거의 내용을 마음대로 찾아볼수있는경우 : VOD

변형 가능성
- 사용자가 상호작용의 내용을 얼마나 많이 변형 할수 있는가?
- 변형성 1 : 사용자의 입장에서 전혀 변형이 불가능한 경우 : 신문
- 변형성 2 : 기존의 메시지를 변경할수 있는 경우 : 베타 테스팅 사이트
- 변형성 3 :
- 변형성 4 :

중대성
- 사용자의 행동이 시스템에의 행동에 얼마나 중대한 영향을 미칠수 있는가?
- 변형 가능성 높으면 -> 중대성 높음

빈도수
- 상호작용의 빈도가 일반적으로 얼마나 자주 발생하는가?

생동성
- 시스템이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정보가 얼마나 감각적으로 풍부한가?

* 1장의 영문 연습문제 - 제시할것
* 상호작용성 종류의 네가지
* 입력장치, 출력장치의 고려사항
* 향후 미래의 본인 아이디어
- 논리적 서술

0946-5103-8664-2942-1236

Posted by 코딩하는 야구쟁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