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CI 2장

Study/경영학 2011. 9. 20. 10:08
중간고사시험으로
1장 연습문제 풀어볼것

과제
4개대학의 홈페이지에서 가장 좋다고 생각하는 홈페이지 생각해오기
- 카이스트, 서울대, 연세대, 포항공대

사람에 대한 이해
 - 인간의 뇌 Vs 컴퓨터의 구조

컴퓨터의 입력장치 - 마우스, 키보드
사람의 입력장치 - 눈 코 입
사람의 출력장치 - 입 손

시스템을 개발하는데 중요한 정도의 인지과정만 필요

MHP - 사람들이 컴퓨터시스템을 사용하는 과정을 이해하고 새로운 시스템의 성과를 예측하는데 필요한 인간의 인지과정에 대한 지시들을 정리하여 만든 모델

사람의 입력장치
 - 시각 - 이미지, 비디오, 색상, 크기, 모양
 - 청각 - 소리, 오디오
 - 촉각 - 햅틱, 온도, 따스함
 - 미각 - 맛
 - 후각 - 냄새

시각 - HCI에서 가장 중요한 정보 (색상 명암 크기와 형태 움직임)
      색상 : 시스템의 색상을 설계할때 설계 대상의 색상뿐만 아니라 그 주변에 있는 색상과의 조화도 매우 중요함
      명암 : 대상으로부터 발산되는 휘도에 의해서 영향을 받음
      크기 : 대상과 보는 사람간의 거리의 차이
      형태 : 어떤 맥락 속에서 특정 대상을 보느냐에 따라서 대상에 대한 인식이 바뀜
      * HCI 측면 : 어떤 대상을 설계할 때에는 그 대상만을 분리하여 놓고 보는 것이 아니라
                         그 주위에 있는 대상까지도 고려하여 시스템을 설계 하여야함

       1. 형태주의
       - 전체는 그것을 이루는 부분드르이 합과 다르다는 기본적인 가정
       - 우리가 어떤 대상의 각 부분을 보는 방법은 그 대상이 가지고 있는 전체적인 특징에 따라 결정된다는 이론
       - 3원칙 
          1) 사람들이 여러 가지 대상들을 어떻게 분류하고 조직화하는가에 대한 원칙 - 유사성, 근접성
          2) 사람들이 대상을 지각하는 과정에서 가능한 한 연속성을 가진 단순한 물체로 인식하는 원칙 - 단순성, 연속성
          3) 배경과 대상을 구분하는 과정에 대한 원칙 

       2. 구성주의
       - 각각의 대상에서 시작해서 전체 화면으로 올라가는 상향식 방법, 
       - 과정에 초점을 맞추고 있음
       - 구성주의 지각 과정의 4단계
          1단계 선주의 단계 - 색상이나 움직임, 굴곡 등 가지의 중요한 시각적 요소들을 별도의 주의를 기울이지 않아도 됨
                                           - 한눈에 마음에 드는 것

          2단계 결합 단계 - 별도의 주의가 요구되며, 1단계에서 인식된 시각적 요소들을 머리 속에서 결합하는 단계
                                       - 자기에게 친숙한 물체나 현재 하고 있는 일과 같은 정보들에 의해 큰 그림이 제공됨
                                       - 화면에 밀집되어 있는 정도의 차이를 가지고 대상의 경계선이나 물체의 모양 인식

          3단계 3차원 인식 단계 - 3차원의 형태를 기초로 하여 주어진 대상을 3차원으로 인식하는 과정'
                                                  - 일반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기본적인 3차원 형태를 지온이라 함
                                                  - 36개의 지온으로 30000개의 물체를 이해할수 있다고 함
                                                  - 지온들이 얼마나 많이, 얼마나 명확하게 표시되어 있느냐에 따라 걸리는 시간이 결정     

          4단계 분석 단계 - 3단계에서 구축된 3차원의 물체를 사람들이 머리 속에 있는 물체와 비고해서
                                        해당하는 물체가 무엇인지 파악하는 단계
                                       - 시각정보를 인식하는 과정은 컴퓨터를 사용하는 과정에 매우 중요함
                                        예) 화면의 메뉴 항목을 배열하는 과정 - 형태주의 원칙 이용

청각 - 사운드 원리 (사이클, 주기, 주파수, 진폭)
       - 어느 정도의 주기를 갖고 있는 사운드가 그렇지 않은 사운드 보다 음악적으로 들림
       - 청각정보의 3요소
           음조, 음량, 음색
      - 청각 정보 처리과정에서의 특징
          1. 청각 정보는 반드시 순차적으로만 처리
          2. 주위를 기울이지 않더라도 자신과 밀접하게 관련되는 정보가 들리게 되면 해당정보를 지각하게 됨
      - HCI측면에서
         - 중요한 청각 정보는 배경음으로 처리한다고 할지라도 사용자의 주의를 충분히 끌 수 있다는것을 의미

촉각 - 무게, 온도, 모양, 부피
         - 촉각 정보를 처리하기 위해서는 대상과의 실제적인 접촉이 있어야 함
         - 청각 정보와 같이 순차적으로 처리됨
         예) 엑스박스, 디카, 햅틱
   장점 단점 
 시각정보 많은 정보 전달 기능
공간적으로 동시에 진행 가능
시선이 대상에 고정되어있어야함
 청각정보 배경에서 진행되는 사항 파악 가능
주의를 적절하게 배분 가능
잡음이 있으면 처리하기 힘듬
시간적으로 순차적
짧은 시간동안만 존재
 촉각정보 물체 표면의 촉감 인식 가능
물체 존재 파악 가능
시간적으로 순차적 대상과의 직접적인 접촉

HCI목표는 - 다양한 입력 장치들을 어떻게 잘 융합하여 최종적으로 사람들이 주어진 정보를 가장 효과적으로 받아들일수 있도록 하는가??


사람의 출력장치
 - 사람이 자신의 의사를 행동으로 보이는 방법
     - 손으로 마우스를 조작하거나 키보드를 누르는 방식으로 행동
     - 컴퓨터 입력장치를 접근하는 방식이 사람의 출력장치

 - Fitts' Law
     - 사람이 어느 한 지점에서 다른 지점으로 마우스 포인터를 이동하려고 할떄에
        걸리는 시간은 이동해야 하는 거리에 비례하고, 이동하고자 하는 목표의 크기에 반비례한다는 법칙
     - 웹페이지에서의 메뉴의 위치와 모양을 설계시 필요
     - 마우스의 이동거리가 최소가 되도록 설계

- 학습효과
 어떤 일을 수행할 때 걸리는 시간은 그 일을 연습할 시간이 많으면 많을수록 줄어든다는 법칙

- 출력과 관련된 질환
 RSI : 특정 근육이나 관절에 빈번한 물리적 충격을 무리하게 가함으로써 발생하는 질환
        : 증상 - 손이 뻑뻑하고 저리거나, 뜨거워지거나 자주 만져 주어야 하는 증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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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코딩하는 야구쟁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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